2014년 1월 11일 토요일

[업데이트/Summit] 크롬 개발자 서밋: 플랫폼 부문 요약(Chrome Dev Summit: Platform Summary)

Chrome Dev Summit의 플랫폼 부분에 대한 +Seth Ladd의 요약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요즘 확장을 선언한 Dart로 시작하여 Chrome Apps, PNaCl에 대한 요약입니다. 공통적으로 표준적인 웹 기술은 아닙니다만 반대로 말하면 현재 웹의 보완재에 해당하는 기술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수도 있겠군요. :)


"HTML5는 순수한 표준 규격으로써의 기술을 일컫기도 하지만 HTML5과 관련된 기술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표준된 규격도 중요하지만 상호보완재의 역할은 규격을 기반으로 한 기술의 범위를 넓혀주기도 합니다."




다트(Dart)


다트는 자바스크립트로 컴파일되며 때로는 직접 작성한 자바스크립트보다도 더 빠른 코드를 생성하기도 합니다. 다트의 공동 설립자 캐스퍼 런드(Kasper Lund)가 dart2js 컴파일러가 빠르고 문법적으로 옳은 자바스크립트를 생성하기 위해 지역 및 전역 최적화를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트리 흔들기(Tree shaking), 형식 추론(Type inference) 그리고 최소화(minification)을 이용하여 다트는 여러분의 웹 앱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크롬 앱스(Chrome Apps)


크롬 앱스는 개발 단순성, 웹의 보안성 및 구글 드라이브 같은 심리스(Seamless)한 구글 서비스들 통해 강력함과 네이티브 앱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크롬 앱스는 맥, 윈도우즈, 리눅스 그리고 크롬OS뿐만이 아니라 iOS 그리고 안드로이드까지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포터블 네이티브 클라이언트(PNaCl)


Portable Native Client는 이식성,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의 보안서 있는 실행 모델을 크롬에서 가능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Native Client 프로젝트에 대한 이러한 확장은 네이티브 코드의 성능과 저수준 제어를 웹의 보안성과 이식성에 대한 희생없이 모던 웹브라우저에서 가능하도록 합니다.

PNaCl은 개발자가 그들의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을 플랫폼 독립적인 형태로 생산할 수 있으며 이를 어떠한 설치과정도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크롬은 네이티브에 근접하는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PNaCl 어플리케이션을 실행 시간에 기계어로 번역합니다. 다른 브라우저에서 PNaCl 어플리케이션은 Emscripten과 pepper.js를 사용하여 최소의 성능으로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