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23일 월요일

[업데이트] 블링크의 CSS 애니메이션/트랜지션 엔진이 웹 애니메이션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이미 이에 대해 포스팅한 바를 보셨을 것입니다. Web Animaiton은 기존의 CSS 애니메이션 및 트랜지션, SVG 애니메이션과 SMIL 등 기존의 애니메이션 요소를 자바스크립트로 동적 제어가 가능하도록 정의하고 있는 새로운 애니메이션 규격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아주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기존 CSS 애니메이션/트랜지션이나 SVG, SMIL 등의 기존 기술에 대한 '제어'를 주된 목표로 두고 있다고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이에 대한 시작으로 Web Animations의 자바스크립트 API 구현을 참조할 수 있는 Polyfill 라이브러리인 web-animtations.js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블링크(Blink)에는 이 기능을 네이티브로 구현하는 작업이 진행 중인데 이에 대한 첫 단계로 크롬 카나리에서 기존 CSS 애니메이션과 트랜지션 엔진이 Web Animation 구현 엔진으로 대치되어 배포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JS API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외부에서는 차이점을 느끼기 힘들겠지만 대략 2월 말에는 공식 버전으로도 배포가 될 예정입니다. (물론 이는 JS API를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HTML5Rocks에 +Alex Danilo 가 올린 업데이트 'New Web Animations engine in Blink drives CSS Animations & Transitions'에 대한 번역입니다. 실제 API의 구현 및 동작에 대해서는 아래 참조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전문


사용자들은 멀티 디바이스 UI들에 대해 부드러운 60fps 애니메이션을 기대합니다. 웹의 현재 애니메이션 기본형을 가지고 그러한 성능 품질을 달성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Blink의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있으며 크롬 카나리에 막 탑재되었습니다!

블링크의 내부가 단순화되고 Web Animation 1.0 규격의 새로운 API 기능을 포함하는 바탕이 마련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CSS 애니메이션과 CSS 트랜지션은 분리되어 구현되었으며 독립적으로 작성되어 동시에 재생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지난 몇년간 브라우저 구현자들은 동기화나 애니메이션 체인, 순차적으로 재생되고 애니메이션의 특정한 위치로의 이동, 애니메이션의 재생 속도 변경이나 역재생 등과 같은 것을 지원하는 다음 세대의 애니메이션 모델을 위해 일해왔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W3C의 Web Animations 1.0을 정립하도록 하였습니다.

블링크팀은 Web Animation을 세상에 내보이기 위한 첫 걸음으로 기존 블링크의 CSS 애니메이션/트랜지션에 대한 C++ 구현을 Web Animaiton 엔진으로 대치하는 것입니다. 현재 그 마일스톤에 도달하여 많은 개발자들이 아무것도 깨지지 않고 구현에 매진하는 것이 더 중요하며, 무엇이 좋아졌고 나쁜지나 변경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자바스크립트로 애니메이션의 생성, 변경, 조회를 제공하는 API의 구현이 될 것입니다. API는 여전히 자바스크립트 개발자에게 완전한 애니메이션 제어를 보여주면서 애니메이션이 (선언적인 문법을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가 애니메이션을 생성하는 것을 관리하고 브라우저가 이를 컨트롤하여) 더 효율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강력한 애니메이션 조작을 위해 필요한 어떠한 기능도 놓지지 않았음을 확신하기 위해 제안된 API에 대한 활발한 피드백을 찾고 있습니다. 어떠한 새로운 기능이나 규격이라도 변경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이제 여러분의 목소리를 들을 시간입니다. - public-fx@w3.org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고 기여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제목에 [Web Animations]를 넣어주시면 효과적입니다.)

이미 CSS 애니메이션과 트랜지션을 강력하게 하고 있는 새로운 엔진을 지금 사용해보시고 어떤 이상한 점이라도 Chromium 버그 트래커에 포스팅해서 알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차세대 애니메이션 역량을 블링크로 제공하고 또한 새로운 모델의 구현에 커밋한 웹킷과 모질라와 같은 다른 브라우저 개발자와 일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참조링크

댓글 없음:

댓글 쓰기